[수영 기본 용어]수린이를 위한 수영 기본 용어!!


안녕하세요~!!
오늘은 수영의 기본 용어 정리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요즘은 블로그나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수영에 관한 많은 정보들을 손쉽게 접할 수 있는 환경입니다.
하지만 수영을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은 분들에게는 많은 정보안에서 어려운 전문용어들이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을거 같아 수영 용어 중 몇 가지를 추려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전신(상체)

- 바디 포지션 (Body Position) : 모든 4가지 영법의 기본자세로 수평 또는 유선형을 유지하는 것을 뜻합니다.수영은 엎드려서 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정지 상태를 유지할 수 없어 항상 진행하는 방향으로 뻗어주어야 하며 한쪽을 뻗는 동작은 글라이드이고 양쪽을 동시에 뻗어주는 동작은 유선형(웨이브)이 될 것입니다.

- 글라이드(Glide) : 수면 또는 수중에서 팔을 나란히 뻗어 물을 타고 앞으로 나가는 동작을 뜻합니다. 정확히 말씀드리면 어깨 아랫부분이 아닌 어깨 뒤 등의 날개 근육을 밀어주는 것입니다. 팔은 당연히 펴져야 합니다.
2. 팔
캐치(Catch)
물을 당기기 직전 손으로 물을 잡는 동작을 말합니다.
풀(Pull)
물속에서 물을 잡아당기는 동작을 말합니다.
푸시(Push)
당긴 물을 후방으로 밀어주는 동작을 말합니다.

- 리커버리(Recovery) : 물을 밀어낸 후 수면 위로 팔이 제자리를 찾아 돌아오는 동작을 말합니다.

- 하이엘보우(High-Elbow) : 팔꿈치를 손보다 높게 올려서 팔 전체가 크게 회전할때 생기는 에너지 소모를 줄이고 장거리를 가기 위한 동작을 말합니다.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자유형 팔꺾이의 정확한 명칭입니다.
3. 발차기(킥)
- 돌핀킥(Dolpin Kick) : 돌고래의 꼬리처럼 양발을 모아 차는 발차기를 뜻하며, 접영에서 사용되는 발차기 입니다. 접영 규정상 돌핀킥 이외의 킥을 찰 경우 실격 처리됩니다. 그 외에 잠영 및 턴 스타트 후 물속 동작에서 주로 사용되는 발차기 이기도 합니다.(단 평영에서는 첫 스타트 때 1회만을 제외하고 돌핀킥을 찰 경우 실격)
↓
+ 평영 스타트를 할 때 팔을 당기는 풀 동작에서 one 돌핀킥이 허용된 이유는 평영의 기록이 좀처럼 갱신되기 어려웠던 가운데 한 올림픽대회에서 one 돌핀킥을 차고 올림픽 신기록 세우게 된 일이 있었습니다. 기록 유지와 실격 처리를 두고 판단한 결과 기록 유지로 결정이 되었고 그 후로는 one 돌핀킥이 허용되었습니다.(몇 회 어떤 올림픽인지는 잘 기억이 나지 않지만 선수의 국적이 일본이었음 -_-;;)
- 비트(Beat) : 발을 차는 동작에서 박자를 의미하며 자유형,배영의 경우 팔을 당기는 순간 발을차야 하며 왼쪽/오른쪽 발차는 숫자는 동일해야하고 글라이드를 할때 물에 저항을 받지 않고 빠르게 물을 타고 갈수있도록 도움을 줍니다.(4bit,6bit,8bit...) 자유형이나 배영을 할때 발차기가 끊기지 않고 계속 차고 있다면 글라이드 연습으로 정확한 동작을 잡아야 할 것입니다.
4. 영법

- 크롤(Crawl Stroke) : 가장 빠른 영법이자 자유형 경기에서 주로 사용되는 영법을 말합니다.
흔히 우리가 자유형이라고 알고 있는 영법이며 자유형 시합에서는 크롤 수영이 아닌 접영 또는 배영을 뛰어서라도 1등을 하면 1등이 입니다. 다만 다른 영법들은 정해진 규정을 지키지 않는다면 안타까운 실격을 당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경영 경기에서는 가장 빠릅니다.

- 배영(Backstroke) : 얼굴을 물 위에 내놓고 팔을 돌리며 앞으로 나아가는 영법을 뜻합니다.
일반인들은 자신들의 실력을 바탕으로 판단을 하여 배영이 가장 느리다고 생각하겠지만 기록으로 봤을 때 크롤 수영 다음으로 빠른 영법입니다.

- 평영(Breaststroke) : 인류가 생존하면서 가장 오래된 영법으로 개구리처럼 양팔과 두 발을 오므렸다가 펴는 것을 반복하는 영법을 뜻하여, 경영 경기에서는 가장 느린영법입니다.

- 접영(Butterfiy) : 양쪽 팔을 동시에 사용하는 영법으로 정확한 시선처리로 웨이브를 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러기 위해서 유연성과 근력 모두를 필요로 합니다. 쉬는 구간이 짧고 한 번에 많은 힘을 가하는 동작이 반복되므로 체력 소모가 가장 큰 영법입니다. 일각에서는 크롤 수영 다음으로 빠른 영법을 접영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영법 별 자세한 설명은 블로그 내 카테고리 중 기초 상식에 자세히 설명 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수영을 처음 접하게 되면 자주 듣게 되는 용어 위주로 설명을 해드렸습니다.
이외에도 궁금하신 수영 용어 또는 검색으로 찾았는데 무슨 뜻인지 정확히 이해가 안 된다는 내용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 또는 이메일로 문의주시면 친절하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