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5종 경기 소개]


안녕하세요~!
최근 올림픽 세계선수권대회에서 좋은성적으로 입상을 하면서 예전보다는 관심도가 높아진 스포츠인 근대5종 경기에 대해서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근대5종의 모토 - 근대5종경기를 하는 사람은 경기에서 승리를 하든 못하든 우수한 만능 스포츠맨이다.
근대5종의 이념 - 근대5종 선수만이 올림픽 대회의 진정한 선수로 불릴 수 있다.
가장 완벽한 스포츠인은 5종 경기를 하는 사람이다.
체력과 스피드가 경기인의 신체속에 가장 아름다운 조화를 이루게 하는 경기이기 때문이다.
근대5종 경기 규정
-1일 경기로 5 개종목을 실시하며, 각 종목별로 경기기록을 근대5종점수로 환산하여 그 총득점이 가장 높은 선수를 승자로한다.
- 경기는 펜싱, 수영, 승마, 레이저런(사격+육상) 경기 순서로 1일 5종 경기를 실시하며 마지막으로 실시하는 레이저런 경기는 3종목 종합 성적의 순위로 출발(핸디캡 출발)하게 된다.

개인경기 개인경기 참가선수 전원 풀리그로 대전하며 각 대전시 1분경기 중 단판승부로 한다. 1분간 승부가 나지 않을 경우 양 선수 모두 패한 것으로 처리한다.

200m경기로서 선수는 영법에 구애없이 경기를 하나 가장 빠른 영법인 자유형으로 한다. 근대5종 경기에서는 이를 200m 자유형 경기로 부른다.

개인경기 근대5종 승마경기는 장애물 비월경기로서 승마 주행경로에 비월 장애물 12개(싱글10개, 더블 1개, 트리플 1개 총 15개의 장애물)를 설치 350m ~400m의 코스를 완주하여야 한다. 허용시간은 56초(350m)이며 제한시간은 소정시간의 2배이다.


출발방법은 핸디캡 스타트로서 이전 4개 경기종목의 종합점수에 따라 출발시간에 차이를 두어 출발하게 한다. 3종목 1위선수가 첫번째로 출발하며 2위선수가 두번째 순으로 성적순에 따라서 시차를 두고 출발하는 핸티캡스타트 방식을 적용한다.
근대5종경기의 비젼과 목표

